레위기
Leviticus
제 13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만일 사람이 그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뾰루지가 나거나 색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에 나병 같은 것이 생기거든 그를 곧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중 한 제사장에게로 데리고 갈 것이요
3 제사장은 그 피부의 병을 진찰할지니 환부의 털이 희어졌고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여졌으면 이는 나병의 환부라 제사장이 그를 진찰하여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요
4 피부에 색점이 희나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털이 희지 아니하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5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그가 보기에 그 환부가 변하지 아니하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제사장이 그를 또 이레 동안을 가두어둘 것이며
6 이레 만에 제사장이 또 진찰할지니 그 환부가 엷어졌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피부병이라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의 옷을 빨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7 그러나 그가 정결한지를 제사장에게 보인 후에 병이 피부에 퍼지면 제사장에게 다시 보일 것이요
8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병이 피부에 퍼졌으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라 이는 나병임이니라
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거든 그를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1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거기 생살이 생겼으면
11 이는 그의 피부의 오랜 나병이라 제사장이 부정하다 할 것이요 그가 이미 부정하였은즉 가두어두지는 않을 것이며
12 제사장이 보기에 나병이 그 피부에 크게 발생하였으되 그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퍼졌으면
13 그가 진찰할 것이요 나병이 과연 그의 전신에 퍼졌으면 그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다 희어진 자인즉 정하거니와
14 아무 때든지 그에게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한즉
15 제사장이 생살을 진찰하고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그 생살은 부정한 것인즉 이는 나병이며
16 그 생살이 변하여 다시 희어지면 제사장에게로 갈 것이요
17 제사장은 그를 진찰하여서 그 환부가 희어졌으면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그는 정하니라
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19 그 종처에 흰 점이 돋거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20 그는 진찰하여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21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하여 거기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22 그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환부임이니라
23 그러나 그 색점이 여전하고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종기 흔적이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24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곳에 불그스름하고 희거나 순전히 흰 색점이 생기면
25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색점의 털이 희고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이는 화상에서 생긴 나병인즉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가 됨이니라
26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에 흰 털이 없으며 그 자리가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그는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27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만일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28 만일 색점이 여전하여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화상으로 부은 것이니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은 이는 화상의 흔적임이니라
29 남자나 여자의 머리에나 수염에 환부가 있으면
3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이는 옴이니라 머리에나 수염에 발생한 나병임이니라
31 만일 제사장이 보기에 그 옴의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옴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32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환부를 진찰할지니 그 옴이 퍼지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33 그는 모발을 밀되 환부는 밀지 말 것이요 제사장은 옴 환자를 또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34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옴을 또 진찰할지니 그 옴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그는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는 자기의 옷을 빨아서 정하게 되려니와
35 깨끗한 후에라도 옴이 크게 피부에 퍼지면
36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과연 옴이 피부에 퍼졌으면 누른 털을 찾을 것 없이 그는 부정하니라
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옴이 여전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났으면 그 옴은 나았고 그 사람은 정하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38 남자나 여자의 피부에 색점 곧 흰 색점이 있으면
39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피부의 색점이 부유스름하면 이는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라 그는 정하니라
40 누구든지 그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니 정하고
41 앞머리가 빠져도 그는 이마 대머리니 정하니라
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있으면 이는 나병이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발생함이라
43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그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돋은 색점이 희고 불그스름하여 피부에 발생한 나병과 같으면
44 이는 나병 환자라 부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확실히 부정하다고 할 것은 그 환부가 그 머리에 있음이니라
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
47 만일 의복에 나병 색점이 발생하여 털옷에나 베옷에나
48 베나 털의 날에나 씨에나 혹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있으되
49 그 의복에나 가죽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병색이 푸르거나 붉으면 이는 나병의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50 제사장은 그 색점을 진찰하고 그것을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51 이레 만에 그 색점을 살필지니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졌으면 이는 악성 나병이라 그것이 부정하므로
52 그는 그 색점 있는 의복이나 털이나 베의 날이나 씨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을 불사를지니 이는 악성 나병인즉 그것을 불사를지니라
53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 색점 있는 것을 빨게 하고 또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55 그 빤 곳을 볼지니 그 색점의 빛이 변하지 아니하고 그 색점이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사르라 이는 거죽에 있든지 속에 있든지 악성 나병이니라
56 빤 후에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엷으면 그 의복에서나 가죽에서나 그 날에서나 씨에서나 그 색점을 찢어 버릴 것이요
57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색점이 여전히 보이면 재발하는 것이니 너는 그 색점 있는 것을 불사를지니라
58 네가 빤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그 색점이 벗겨졌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정하리라
59 이는 털옷에나 베옷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발생한 나병 색점의 정하고 부정한 것을 진단하는 규례니라
레위기 13장은 피부병과 관련된 규정과 절차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피부병의 진단, 그에 따른 정결 의식, 그리고 공동체에서의 격리 규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이스라엘 백성이 신체적, 영적 정결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지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다음은 주요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피부병의 정의와 진단
-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피부병에 대한 규정을 주십니다. 이는 제사장이 피부병의 증상을 진단하는 역할을 맡게 됨을 나타냅니다.
- 증상의 평가: 피부병의 진단은 제사장이 피부에 생긴 발진이나 얼룩을 관찰하여 이루어집니다. 피부에 흰 털이 나거나,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그 부위가 감염된 경우, 제사장은 이를 피부병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병 환자의 격리
- 격리 절차: 피부병으로 진단된 경우, 환자는 7일 동안 격리되어야 하며, 제사장은 다시 관찰하여 병의 진행 상황을 평가합니다. 만약 병이 더 심해지면, 환자는 부정한 상태로 간주되어 공동체에서 격리됩니다.
- 정결 기준: 만약 7일 후에 증상이 개선되면 제사장은 다시 확인하고, 정결 의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면, 환자는 부정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3. 피부병의 종류
- 증상의 다양성: 이 구절에서는 피부병의 다양한 증상과 형태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피부에 생긴 병변이 더 심각한 경우, 환자는 부정하다고 선언됩니다.
- 정결의 과정: 피부병이 치유된 경우, 제사장은 환자를 정결하게 선언하고, 제사 의식을 통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 필요합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4. 다른 피부병의 진단
- 상처 후의 피부병: 상처가 치유된 후에도 피부가 변색되거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제사장은 이를 평가하여 정결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는 상처가 회복된 후에도 피부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합니다.
- 정결의 기준: 상처가 회복되어도 여전히 부정할 수 있으므로, 제사장은 주의 깊게 진단해야 합니다.
5. 피부병 환자의 의복과 집
- 의복의 규정: 피부병이 의복에 나타날 경우, 제사장은 의복을 검사하여 정결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의복이 부정한 것으로 판별되면, 의복은 불태워져야 합니다.
- 집의 검사: 집에 피부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공동체의 건강과 청결을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제사장은 집을 검사하여 부정한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6. 정결 의식
- 정결 의식의 절차: 피부병이 치유된 후, 환자는 정결 의식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의식은 제사장이 주관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포함합니다.
- 부정한 자의 격리: 피부병 환자는 부정한 상태로 간주되어 공동체에서 격리되고,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공동체의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7. 규정과 절차
- 규정의 요약: 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피부병에 대한 규정과 절차를 요약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이스라엘 백성이 신체적, 영적 정결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 하나님의 의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들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를 원하십니다. 피부병에 대한 규정은 단순한 질병 관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신다는 증거입니다.
8. 정리
- 레위기 13장은 피부병과 관련된 규정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신체적, 영적 정결을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피부병의 진단과 격리, 정결 의식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공동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이러한 규정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갖고, 그들의 삶 속에서 거룩함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정결한 삶을 살도록 돕기를 원하시며, 이러한 규정은 그들의 신앙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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