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 성경/시편

{시편 52편 1절~ 9절 말씀}

by 성경이 2025. 4. 14.
728x90

목차

1. 성경 말씀
2. 설명 및 요약 정리


1. 시편 52편 1절~ 9절 성경 말씀 (개역개정)


시편
 
Psalms
 
제이권
 
제 52 편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다고 그에게 말하던 때에

1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2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 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3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4   간사한 혀여 너는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5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셀라)
6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또 그를 비웃어 말하기를
7   이 사람은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자기의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 하리로다
8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9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내가 영원히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이 선하시므로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사모하리이다


2. 시편 52편 1절~ 9절 설명 및 요약 정리


시편 52편 정리

 

시편 52편은 다윗이 도해와 악한 자를 향한 경고와 회개를 담고 있는 시편입니다. 이 시편은 악이 일시적으로 번성할지라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하며, 의로운 자의 믿음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대한 확신을 나타냅니다.

 

1. 본문 해석

 

1-4절: 악한 자에 대한 경고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악한 자가 자신의 계획을 자랑하는 모습을 비판합니다. 하나님은 변함없이 인자하신 분임을 강조합니다.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 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악한 자의 혀가 날카로운 칼처럼 사람을 해치는 일을 한다고 묘사합니다. 이는 그들의 말이 얼마나 해로운지를 나타냅니다.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악한 자가 선과 의를 버리고 악과 거짓을 사랑하는 모습을 강조합니다. 이는 그들의 가치관이 왜곡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간사한 혀여 너는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그들의 간사한 혀가 남을 해치는 말에 기쁨을 느낀다는 비판입니다.

 

5-7절: 하나님의 심판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셀라)"

하나님이 악한 자를 멸하실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그들의 뿌리를 뽑아내고 장막에서 쫓아내신다는 표현은 심판의 강력함을 나타냅니다.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또 그를 비웃어 말하기를"

의인이 악한 자의 멸망을 보고 두려워하며 조롱하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이 사람은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자기의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 하리로다"

악한 자가 하나님이 아닌 재물에 의지하여 스스로를 지탱하고 있었다는 고백은 그들의 비극적인 결말을 강조합니다.

 

8-9절: 의인의 확신과 감사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의인은 하나님 안에서 자라나는 푸른 감람나무에 비유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믿고 확신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내가 영원히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이 선하시므로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사모하리이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한 감사와 찬양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이름이 선하다는 것을 증거합니다.

 

2. 교훈과 메시지

 

악의 일시적 번성

악한 자가 세상에서 일시적으로 번성할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그들을 심판하신다는 확신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

우리는 하나님을 우리의 힘으로 삼고, 그분의 인자하심을 의지해야 합니다. 재물에 의존하지 말고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악에 대한 경계

악한 계획과 거짓을 경계하며, 의로운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해야 합니다.

감사의 삶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에 대해 감사하고 그분의 선하심을 고백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진정한 의인의 모습

의인은 하나님 안에서 자라며, 악한 자의 멸망을 보고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무리
시편 52편은 악한 자의 심판과 의인의 확신을 노래하는 시편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의 인자하심을 믿으며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악을 심판하시고, 의인에게는 회복과 감사의 기쁨을 주실 것입니다.


728x90

'구약 성경 > 시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54편 1절~ 7절 말씀}  (0) 2025.04.15
{시편 53편 1절~ 6절 말씀}  (0) 2025.04.15
{시편 51편 1절~ 19절 말씀}  (0) 2025.04.14
{시편 50편 1절~ 23절 말씀}  (0) 2025.04.12
{시편 49편 1절~ 20절 말씀}  (0) 2025.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