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Exodus
제 3 장
1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 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 때에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5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6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그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8 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9 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11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19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애굽 왕이 너희가 가도록 허락하지 아니하다가
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21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
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출애굽기 3장은 모세가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사명을 받는 장면을 다룹니다. 이 장은 모세의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내며,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잘 보여줍니다.
1. 모세의 삶과 미디안에서의 배경
- 출애굽기 3장은 모세가 미디안 땅에서 양을 치고 있는 모습으로 시작됩니다. 그는 제사장 이드로의 양떼를 돌보며,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속에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갈망과 그들의 고통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 시기는 모세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이 있게 발전시키는 시간입니다.
2. 떨기나무의 불꽃
- 모세는 호렙 산(신의 산) 근처에서 양을 치던 중, 불타는 떨기나무를 보게 됩니다. 그 나무는 불에 타고 있었지만, 타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 장면은 모세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그는 가까이 가서 그 광경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가까이 다가오자 그에게 “모세야, 모세야!”라고 부르십니다. 모세는 “네, 제가 여기 있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3.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장면
-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가 서 있는 곳이 거룩한 땅임을 알리며, 그의 신발을 벗으라고 명령합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만남이 얼마나 신성한 것인지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임을 밝히며,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이스라엘 백성의 고통
-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고통받고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그들의 신음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되었고, 하나님은 그들의 고통을 기억하고 계십니다.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5. 모세의 사명 부여
-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약속의 땅으로 가게 할 사명을 맡기십니다. 모세는 처음에 자신이 그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습니다. 그는 “내가 누구이기에…”라고 질문하며, 자신의 부족함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약속하시고,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때 그들에게 하나님이 보낸 자임을 알리는 표징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6. 하나님의 이름
- 모세는 하나님께 “내가 그들에게 가서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보냈다’고 말하면, 그들이 나에게 ‘그분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을 것입니다. 내가 뭐라고 말해야 합니까?”라고 질문합니다. 하나님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는 이름을 주시며, 이 이름이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이 존재하는 본질과 그분의 영원성을 나타냅니다.
7.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계획
- 하나님은 모세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의 구원이 임박했음을 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애굽에서의 재앙과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고, 그들을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인도하겠다는 약속을 하십니다. 모세는 여전히 두려움과 의구심을 느끼지만, 하나님은 그를 통해 자신의 뜻을 이루겠다는 확신을 주십니다.
8. 모세의 반응과 하나님과의 약속
- 모세는 결국 하나님께 “내가 그들에게 가서 말할 때, 그들이 나를 믿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반응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여러 가지 이적을 보여주며 그가 하나님의 사자로서의 권위를 가질 것임을 확신시킵니다. 이적 중 하나는 모세의 지팡이를 뱀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며, 또 하나는 그의 손을 나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적들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왕 앞에서 하나님의 권위를 증명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9. 모세의 불안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
- 모세는 여전히 자신이 말이 어눌하다고 하며, 하나님의 사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감이 부족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형 아론을 도와주겠다고 약속하시며, 그를 대변자로 세우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준비를 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출애굽기 3장은 모세가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중요한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신성한 임재를 나타내시고, 그를 통해 자신의 뜻을 이루시겠다고 약속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간을 부르시고, 그들을 통해 자신의 구속 계획을 이루시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모세의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은 그와 함께하시며, 그에게 필요한 능력과 지혜를 주십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후 이스라엘의 탈출과 구원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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