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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창세기

{창세기 4장 1절~26절 말씀}

by 성경이 2024.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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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경 말씀
2. 설명 및 요약 정리


1. 창세기 4장 1절~ 26절 성경 말씀 (개역개정)


창세기

 

Genesis
 
제 4 장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11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22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2. 창세기 4장 1절~ 26절 설명 및 요약 정리


창세기 4장은 인류의 첫 번째 범죄 이후 아담과 하와의 자녀들, 특히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와 그로 인한 결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장은 죄의 확산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보여주는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가인과 아벨의 출생

  •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 하와가 아들을 낳습니다. 그녀는 그 아들을 “가인”이라 부르며, “여호와께서 나에게 남자 자식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이후 하와는 또 다른 아들 아벨을 낳습니다. 아벨은 양을 치는 목자가 되고, 가인은 농사를 짓는 농부가 됩니다.

2. 제물의 차이

  • 세월이 흐른 후, 가인은 자신이 재배한 곡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아벨은 그의 양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취하여 제물로 바칩니다. 하나님은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지만, 가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십니다. 이로 인해 가인은 심히 분노하고 낙담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가인의 감정을 이해하시고 그에게 경고하며, 죄가 문 앞에 엎드려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가인이 죄를 범할 가능성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3. 가인의 범죄

  • 하나님은 가인에게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고 말씀하시며 그를 격려합니다. 하지만 가인은 하나님과 아벨에 대한 질투로 인해 아벨을 유혹하여 들에서 그를 죽입니다. 이는 인간의 첫 번째 살인이자 죄의 극대화를 나타냅니다.

4. 가인의 처벌

  • 하나님은 가인에게 아벨이 어디에 있는지 물으십니다. 가인은 “내가 내 동생을 지키는 자이니까?”라고 대답하며 자신의 죄를 숨기려 합니다. 하나님은 가인이 아벨을 죽인 것을 알고 계시며, 그에게 저주를 내리십니다. 가인은 땅에서 저주를 받아 농사를 지어도 소출을 얻지 못하고, 유리하는 자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5. 가인의 두려움과 하나님의 보호

  • 가인은 자신의 죄에 대한 벌이 너무 크다고 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죽임을 당할까 두려워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를 죽이는 자에게는 반드시 벌을 내리겠다고 약속하며, 가인에게 표를 주어 그를 보호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가 동시에 작용하는 장면입니다.

6. 가인의 후손과 문명

  • 가인은 에덴을 떠나 노 땅에 거주하게 되고, 거기서 아내를 맞아 자녀를 낳습니다. 그의 아들은 에녹이며, 가인은 성을 세우고 그 이름을 아들의 이름으로 하여 에녹이라고 합니다. 이후 가인의 후손들이 등장하며, 문명과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야발(목축), 유발(음악), 두발가인(금속 가공)과 같은 인물들로 나타납니다. 이들은 인간 문명의 발전을 상징하지만, 동시에 가인의 범죄적 유산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7. 라멕의 시와 고백

  • 가인의 후손 중 라멕은 두 아내를 두고, 그들에게 자신의 살인 행위를 자랑하는 시를 읊습니다. 그는 가인을 두 배로 보복받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은 더 큰 죄를 짓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표현합니다. 이는 죄가 더욱 심화되고, 인간의 타락이 더욱 심각해졌음을 나타냅니다.

8. 셋과 그의 후손

  • 아담과 하와는 또 다른 아들 셋을 낳습니다. 하와는 “하나님이 나에게 다른 씨를 주셨다”고 말하며, 셋은 인류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합니다. 셋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부르기 시작하며, 이는 다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창세기 4장은 인간의 죄가 어떻게 확산되고, 그 결과로 인해 인간 관계가 파괴되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인간의 질투와 분노가 어떻게 타락으로 이어지는지를 잘 나타내며,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동시에 드러나는 장면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장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죄의 연관성을 보여주며, 결국 하나님의 은혜와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들과 관계를 맺고자 하시는 모습을 통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창세기 처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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