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경 말씀
2. 설명 및 요약 정리
1. 시편 109편 1절~ 31절 성경 말씀 (개역개정)
시편
Psalms
제오권
제 109 편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 내가 찬양하는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옵소서
2 그들이 악한 입과 거짓된 입을 열어 나를 치며 속이는 혀로 내게 말하며
3 또 미워하는 말로 나를 두르고 까닭 없이 나를 공격하였음이니이다
4 나는 사랑하나 그들은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
5 그들이 악으로 나의 선을 갚으며 미워함으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6 악인이 그를 다스리게 하시며 사탄이 그의 오른쪽에 서게 하소서
7 그가 심판을 받을 때에 죄인이 되어 나오게 하시며 그의 기도가 죄로 변하게 하시며
8 그의 연수를 짧게 하시며 그의 직분을 타인이 빼앗게 하시며
9 그의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의 아내는 과부가 되며
10 그의 자녀들은 유리하며 구걸하고 그들의 황폐한 집을 떠나 빌어먹게 하소서
11 고리대금하는 자가 그의 소유를 다 빼앗게 하시며 그가 수고한 것을 낯선 사람이 탈취하게 하시며
12 그에게 인애를 베풀 자가 없게 하시며 그의 고아에게 은혜를 베풀 자도 없게 하시며
13 그의 자손이 끊어지게 하시며 후대에 그들의 이름이 지워지게 하소서
14 여호와는 그의 조상들의 죄악을 기억하시며 그의 어머니의 죄를 지워 버리지 마시고
15 그 죄악을 항상 여호와 앞에 있게 하사 그들의 기억을 땅에서 끊으소서
16 그가 인자를 베풀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를 핍박하여 죽이려 하였기 때문이니이다
17 그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더니 복이 그를 멀리 떠났으며
18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 같이 그의 몸 속으로 들어가며 기름 같이 그의 뼈 속으로 들어갔나이다
19 저주가 그에게는 입는 옷 같고 항상 띠는 띠와 같게 하소서
20 이는 나의 대적들이 곧 내 영혼을 대적하여 악담하는 자들이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21 그러나 주 여호와여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를 선대하소서 주의 인자하심이 선하시오니 나를 건지소서
22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여 나의 중심이 상함이니이다
23 나는 석양 그림자 같이 지나가고 또 메뚜기 같이 불려 가오며
24 금식하므로 내 무릎이 흔들리고 내 육체는 수척하오며
25 나는 또 그들의 비방거리라 그들이 나를 보면 머리를 흔드나이다
26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시며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나를 구원하소서
27 이것이 주의 손이 하신 일인 줄을 그들이 알게 하소서 주 여호와께서 이를 행하셨나이다
28 그들은 내게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을 주소서 그들은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지라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
29 나의 대적들이 욕을 옷 입듯 하게 하시며 자기 수치를 겉옷 같이 입게 하소서
30 내가 입으로 여호와께 크게 감사하며 많은 사람 중에서 찬송하리니
31 그가 궁핍한 자의 오른쪽에 서사 그의 영혼을 심판하려 하는 자들에게서 구원하실 것임이로다
2. 시편 109편 1절~ 31절 설명 및 요약 정리
시편 109편 설명
시편 109편은 대적들의 악한 공격과 비방 속에서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며, 대적들에게 임할 심판을 저주와 기도의 형태로 표현하는 매우 강렬한 시입니다. 예수님께서 가룟 유다에 대해 언급하실 때 인용되기도 했습니다 (사도행전 1:20). 시인의 고통과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에 대한 열망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1. 구절 해석
1-5절: 대적들의 악한 공격과 시인의 고통
“내가 찬양하는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옵소서. 그들이 악한 입과 거짓된 입을 열어 나를 치며 속이는 혀로 내게 말하며 또 미워하는 말로 나를 두르고 까닭 없이 나를 공격하였음이니이다. 나는 사랑하나 그들은 도리어 나를 대적하니 나는 기도할 뿐이라. 그들이 악으로 나의 선을 갚으며 미워함으로 나의 사랑을 갚았사오니.”
자신이 찬양하는 하나님께 침묵하지 마시고 자신을 도와 달라고 간청합니다. 그의 대적들은 악하고 거짓된 말, 속이는 혀, 미워하는 말로 시인을 공격하고 둘러쌌습니다. 시인은 그들을 사랑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도리어 시인을 대적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기도뿐입니다. 그들은 선을 악으로 갚고, 사랑을 미움으로 갚는 배은망덕한 행동을 했습니다.
6-20절: 대적에게 임할 심판에 대한 저주 기도
“악인이 그를 다스리게 하시며 사탄이 그의 오른쪽에 서게 하소서. 그가 심판을 받을 때에 죄인이 되어 나오게 하시며 그의 기도가 죄로 변하게 하시며 그의 연수를 짧게 하시며 그의 직분을 타인이 빼앗게 하시며 그의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의 아내는 과부가 되며 그의 자녀들은 유리하며 구걸하고 그들의 황폐한 집을 떠나 빌어먹게 하소서. 고리대금하는 자가 그의 소유를 다 빼앗게 하시며 그가 수고한 것을 낯선 사람이 탈취하게 하시며 그에게 인애를 베풀 자가 없게 하시며 그의 고아에게 은혜를 베풀 자도 없게 하시며 그의 자손이 끊어지게 하시며 후대에 그들의 이름이 지워지게 하소서. 여호와는 그의 조상들의 죄악을 기억하시며 그의 어머니의 죄를 지워 버리지 마시고 그 죄악을 항상 여호와 앞에 있게 하사 그들의 기억을 땅에서 끊으소서. 그가 인자를 베풀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를 핍박하여 죽이려 하였기 때문이니이다. 그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더니 복이 그를 멀리 떠났으며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 같이 그의 몸 속으로 들어가며 기름 같이 그의 뼈 속으로 들어갔나이다. 저주가 그에게는 입는 옷 같고 항상 띠는 띠와 같게 하소서. 이는 나의 대적들이 곧 내 영혼을 대적하여 악담하는 자들이 여호와께 받는 보응이니이다.”
이 부분은 시인의 대적에게 임할 심판에 대한 매우 강력한 저주 기도입니다. 악한 자가 그를 다스리게 하고 사탄이 그의 오른쪽에 서서 대적하도록 합니다. 심판 때 유죄 판결을 받고 기도가 죄가 되게 하시며, 생명이 짧아지고 직분을 빼앗기며, 자녀는 고아가 되고 아내는 과부가 되어, 자녀들이 유리 방황하며 구걸하게 해 달라고 합니다. 소유를 다 빼앗기고 아무도 긍휼을 베풀지 않으며, 자손이 끊어져 이름이 지워지게 해 달라고 합니다. 조상들의 죄까지 기억되어 그 기억이 땅에서 끊어지게 해 달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심판을 구하는 이유는 그가 인자함을 베풀지 않고 약자를 핍박했기 때문입니다. 저주하기를 좋아했기에 저주가 그에게 임하고, 축복을 기뻐하지 않았기에 복이 그를 떠났으며, 저주가 몸과 마음에 깊이 스며들게 해 달라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자신을 대적한 악인들이 하나님께 받을 마땅한 보응이라고 선포합니다.
21-31절: 개인의 고통과 하나님의 구원 간구, 그리고 찬양
“그러나 주 여호와여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를 선대하소서 주의 인자하심이 선하시오니 나를 건지소서.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여 나의 중심이 상함이니이다. 나는 석양 그림자 같이 지나가고 또 메뚜기 같이 불려 가오며 금식하므로 내 무릎이 흔들리고 내 육체는 수척하오며 나는 또 그들의 비방거리라 그들이 나를 보면 머리를 흔드나이다.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시며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나를 구원하소서. 이것이 주의 손이 하신 일인 줄을 그들이 알게 하소서 주 여호와께서 이를 행하셨나이다. 그들은 내게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을 주소서 그들은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지라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 나의 대적들이 욕을 옷 입듯 하게 하시며 자기 수치를 겉옷 같이 입게 하소서. 내가 입으로 여호와께 크게 감사하며 많은 사람 중에서 찬송하리니 그가 궁핍한 자의 오른쪽에 서사 그의 영혼을 심판하려 하는 자들에게서 구원하실 것임이로다.”
대적들에 대한 저주 기도 이후, 시인은 다시 자신의 고통스러운 현실로 돌아와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합니다. 그는 가난하고 궁핍하며 마음이 상했고, 삶이 덧없이 사라지고 육체적으로도 매우 약해졌으며, 원수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고통 속에서 시인은 여호와 하나님께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자신을 구원해 달라고 간절히 요청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심으로 원수들이 그것이 하나님의 행하신 일임을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원수들이 저주할지라도 하나님은 자신에게 복을 주시고, 원수들은 수치를 당할지라도 자신은 즐거워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대적들이 욕과 수치를 옷처럼 입게 해 달라는 저주 기도가 다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실 것을 믿고, 입으로 크게 감사하며 많은 사람 앞에서 찬송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가난하고 궁핍한 자의 편에 서셔서 그의 영혼을 대적들로부터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2. 교훈 메시지
악인의 공격과 비방에 대해 하나님께 솔직히 아뢰고 기도해야 합니다.
시인은 대적들의 악한 말과 행동, 그리고 자신의 고통을 하나님께 가감 없이 토로합니다. 불의한 상황 속에서 침묵하지 않고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주 기도는 인간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열망하는 표현입니다.
시편에 나타난 저주 기도는 개인적인 복수심을 넘어,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신앙적 열망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참된 심판자이십니다.
악인은 그가 행한 악으로 인해 스스로 심판을 자초합니다.
저주 기도의 내용들은 악인들이 행했던 악(약자 핍박, 거짓말 등)이 결국 자신에게 되돌아가 심판으로 나타날 것을 보여 줍니다. 죄는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가난하고 궁핍한 자의 편에 서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신뢰해야 합니다.
시인은 자신의 연약함과 고통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의지합니다. 하나님은 억압당하고 궁핍한 자들을 돕고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확신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은 그의 행하심을 증명하고 찬양을 이끌어냅니다.
하나님께서 의인을 구원하시고 대적을 심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와 능력을 드러내는 일입니다. 구원을 경험한 자는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하고 많은 사람 앞에서 그분을 찬양해야 합니다.
메시지
시편 109편은 대적들의 악한 공격과 비방 속에서 극심한 고통을 겪는 시인이 하나님께 간절히 도움을 구하며, 대적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강력한 저주 기도의 형태로 표현하는 매우 강렬한 시입니다. 시인은 자신이 사랑했음에도 불구하고 악으로 갚는 대적들의 불의를 고발하며,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의 유일한 피난처이자 도움임을 고백합니다.
저주 기도는 개인적인 감정의 폭발을 넘어, 불의가 판치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공의가 반드시 실현되기를 바라는 의로운 열망을 담고 있습니다. 악인이 행한 죄악이 결국 자신에게 되돌아가는 하나님의 보응을 예언하며, 하나님만이 참된 재판장이심을 선포합니다.
동시에 시인은 자신의 가난함과 궁핍함, 그리고 깊이 상한 마음을 하나님께 아뢰며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의지하여 구원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궁핍하고 억압당하는 자의 편에 서셔서 그의 영혼을 대적들로부터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확신하며, 구원받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고 많은 사람 앞에서 그분을 찬양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위 시편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세상의 불의와 악한 공격 앞에서 침묵하지 않고 하나님께 솔직하게 아뢰며 그의 공의로운 심판을 간구하시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연약함과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굳게 신뢰하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편에 서셔서 구원하실 것을 믿으며 감사와 찬양으로 나아가십시오. 하나님께서 당신의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시고, 당신의 삶을 통해 그의 공의와 인자하심을 드러내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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